본문 바로가기
경영

단독주택 건축시 고려해야될 점

by FEHU 2024. 3. 10.
반응형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는 농촌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면서 변화된 주거생활을 반영한 「농촌주택표준설계도」를 개발하여 농민 및 도시민에게 주택도면을 제공함으로써, 양질의 주택을 신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단독주택을 지을때 고려해야 될점을 안내해드립니다.

배치

남쪽의 햇볕을 최대한 이용해야 합니다. 4계절의 기후조건이 다른 우리나라는 계절에 따라 집으로 내리쬐는 태양광의 각도가 다릅니다. 여름철에는 태양광을 최대한 차단시켜야 하며 겨울철에는 태양광을 최대한 유입시켜야 집의 에너지 절감에 유리합니다. 태양은 하루 중 남쪽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있습니다. 따라서 4 계절에 적응 가능한 집의 향은 전통적으로도 그러했듯이 태양광의 유입 및 차단에 가장 유리한 남향입니다.

조경

나무를 심는 위치도 에너지 사용량에 영향을 줍니다. 겨울철 우리나라로 불어오는 북서풍은 집의 에너지 절감에 불리한 조건입니다. 그리고 남향으로 배치된 집의 남쪽에 높은 나무를 심게 되면 겨울철 집으로 유입되는 에너지를 차단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한편 동쪽과 서쪽에서 낮은 각도로 내리쬐는 태양빛은 여름철 잡을 뜨겁게 만듭니다. 따라서 나무를 삼을 때에도 바람과 빛의 유입방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평면

단순한 모양에 겹겹이 쌓일수록 좋습니다. 집이 외부와 접촉하는 면이 많을수록 외부로 버려지거나 불필요하게 유입되는 에너지가 많아집니다. 또 집의 부피가 커질수록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소모되는 에너지는 커집니다. 반대로 출입구 등에 덧대어 설치하는 온실과 같은 공간은 문이 열고 닫힐 때 유실되는 에너지를 일정 수준 막아줍니다. 그리고 주로 생활하는 방과 거실 등을 남쪽에 배치하고 다용도실, 화장실 등을 북쪽에 배치하면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벽체

습기는 집의 수명과 성능을 떨어뜨립니다. 에너지를 적게 사용하는 집은 고단열시공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단열재가 습기에 젖게 되면 성능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벽 구조체도 습기에 젖게 되면 오랫동안 튼튼하고 건강한 집을 보장할 수 없게 됩니다. 벽체 양쪽의 온도차에 의해 생기는 습기, 여름철의 비, 겨울철 실내의 습기는 지속적으로 집의 단열성능과 쾌적함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단열계획으로 에너지의 손실 및 유입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고기밀 계획으로 단열재와 구조체를 습기로부터 보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온도차에 의해 생긴 습기(결로)는 빠르게 벽체 외부로 배출해내야 합니다.

창호

창문을 통해 벽보다 많은 에너지가 새어 나갑니다. 창문을 통한 열손실의 양은 벽을 통한 열손실의 양에 비해 많게는 10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겨울철엔 에너지를 얻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창호의 성능은 일반적으로 열 관류율과 기밀성으로 평가됩니다. 열관류율은 열이 전달되는 정도, 기밀성은 바람이 새는 정도입니다. 열관류율과 기밀성의 수치가 낮은 제품일수록 에너지 절감에 유리합니다 금속재 창틀의 사용은 지양하고, 유리는 딘열감봉, 비활성가스, 로이코팅 등이 처리된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창호를 설치할 때에는 틀 주변에 틈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하고 틈에 생기는 습기에 대한 고려도 필요합니다.

바닥

온돌의 온기는 실내로 유입시켜야 합니다. 난방에너지를 적게 사용하기 위해 바닥으로 새는 열도 잡아야 합니다 단열이 잘 되었다면 난방을 한 열은 실내로 잘 전달되게 됩니다. 실내로 들어온 열은 외부로 쉽게 손실되지 않는 고성능 집이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쾌적함에 도달하기 위해 온수온돌의 두께는 최소화해야 합니다. 단. 단열은 구조체들에 의해 끊기는 부분이 생기지 않도록 슬래브(Slab) 위에 단열을 해야 합니다. 바닥도 온도차에 의한 습기가 발생하는데 습기는 단열 성능과 구조체를 약하게 하므로 적절히 습기를 차단해야 합니다.

지붕

지붕은 벽보다 더 두꺼워야 합니다. 벽, 바닥, 지붕 중 가장 고단열로 계획되어야 하는 부분은 지붕입니다. 겨울철 더운 공기는 지붕 아래로 모이고. 여름철 태양광을 직접적으로 받는 부위가 지붕이기 때문입니다. 습기에 가장 취약해지기 쉬운 부분도 지붕입니다. 지붕은 벽보다 단열두께가 커야 하고, 외부의 습기는 철저하게 차단되어야 하며 침투돼거나 내부에 생긴 습기는 빠르게 구조체(딘열재) 바깥으로 배출되어야 합니다. 여기에 처마는 계절에 따라 태양광을 적절히 차단하거나 유입시킬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합니다.

전기기구/설비

에너지소비효율이 높은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집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의 대부분은 난방을 위해 소모됩니다. 하지만 고성능 집은 난방에너지가 절반도 들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기 급탕에 사용되는 에너지가 상대적으로 크게 보입니다. 전기기구나 설비 제품도 에너지를 덜 소비하는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벽이나 바닥에 설치되는 배관은 집의 기밀성을 떨어뜨립니다. 이러한 틈도 빠짐없이 메워져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겨울철창문을 통한 환기는 엄청난 에너지손실을 가져옵니다. 폐열회수 환기장치(전열교환 환기장치)는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유지관리

집을 관리하는 습관이 돈을 절약하게 합니다. 집을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 추가적인 에너지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적절한 유지, 보수 방법으로 오랫동안 튼튼하고 건강한 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기후환경을 이용하는 방법과 장치들의 사용방법, 집의 관리방법 등을 사용자가 잘 기억해야 합니다.

재료

집은 자연환경의 일부입니다. 전체와 조화되지 못한 개성 강한 집은 농어촌의 차분하고 편안한 경관을 흐트러뜨립니다. 집을 사용하는 사람의 개성은 집안 곳곳에서 묻어 나올 수 있습니다. 그 세세한 개성 하나하나가 모여 집 한 채의 개성을 만들어 냅니다. 마을의 경관도 마찬가지입니다. 집집마다 다르지만 몇 개의 비슷한 특성들이 모여 마을 전체 경관을 만들어 냅니다. 집에 사용되는 재료는 집이 속해 있는 마을에 어울리는 색채이어야 합니다.

난방방식

난방방식의 선택 지역에 따라 거주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올바른 난방방식을 선택한다면 많은 에너지 절감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지역에서 상용화되어 있는 원료는 무엇인지, 거실과 방 등을 구분해서 난방을 할 것인지 열효율이 좋아 예열시간이 짧은 난방을 사용할지 등의 여건에 맞는 선택이 가능합니다.

지진에 대비한 구조 설계

한국에서도 지진이 발생하는 횟수가 늘어가고 있는데 아직까지 단층 주거건물의 내진설계는 미흡한 수준입니다. 「농촌주택 표준설계도」는 건축물구조설계기준에 의한 규정을 적용하여 설계했습니다.

한국적인 농어촌 경관에 어울리는 재료

농어촌 주택의 재료는 지역에서 널리 쓰이고 있으며. 경제적이고 시공성도 우수해야 합니다. 농촌주택 표준설계도는 한국적인 농어촌 경관 조성을 위해서 전통적 입면을 응용하였으며, 거주자의 기호를 반영하고 지역의 특색을 고려하여 다양한 재료와 형태를 적용하였습니다.

반응형